주요 내용으로 건너뛰기

맥(OSX)에서 깃허브 계정 여러개 쓰기

회사에서 준 노트북을 들고 다니면서 쓰다보니 반쯤은 개인 노트북 가깝게 됐는데, 그러다보니 노트북 한대에서 복수의 깃허브 계정을 사용해야하는 일이 생겼다. 찾아보니 ssh 키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할 수 있다고 하여 방법을 남긴다. 아래 내용은 깃허브의 "Connecting to Github with SSH"와 Michel Herman 블로그의 "Managing Multiple Github Accounts"를 참고하여 작성되었다.


여기서부터 시작되는 예제는 개인용 깃허브 계정과 업무용 깃허브 계정을 등록하는 것을 가정하고 진행된다.

 

[ssh 키 생성하기]

마지막 문장은 생성한 ssh 키의 파일명과 저장경로를 설정하라는 얘기이다. 지정하지 않고 엔터를 입력하면 괄호 안에 입력된대로 저장 된다. 위에서 이미 ssh 키가 저장되는 디렉토리로 이동했기 때문에 경로 없이 그냥 파일 이름만 지정하도록 하자. 위 예제에서는 개인용 ssh 키라는 의미로 id_rsa_personal이라고 지정했다. 파일명을 지정한 다음에는 passphrase(비밀문장이라는 느낌인데 비밀번호보다 훨씬 좋은 말인것 같다 ㅋㅋ )를 설정해달라고 하니 이것은 알아서 지정하자. 그리고 이제 동일한 방식으로 업무용 깃허브 계정 ssh 키를 등록하면 된다. 이 예제에서 파일명은 id_rsa_work라고 지정했다.



[깃허브 계정에 ssh 키 추가하기]

위에서 ssh-keygen으로 ssh 키를 생성했는데, 이때 생성되는 파일은 (personal의 경우에) id_rsa_personal과 id_rsa_personal.pub이다. 각각 비밀키와 공개키인데, 이 중 공개키를 깃허브 계정에 등록해야 한다. 위의 설명에 나온 방법으로 클립보드에 공개키 내용을 복사하고 깃허브에 이 키 내용을 등록해야 한다.

깃허브 메인 화면

깃허브 페이지로 이동하여 개인용 깃허브 계정으로 로그인한 다음(위에서 personal용 ssh 공개키를 복사했기 때문이다) 오른쪽 위의 프로필 사진을 눌러 팝업메뉴를 띄우고 'Settings'를 클릭해 설정 메뉴로 이동한다.


설정 화면

설정 화면 왼쪽 메뉴에서 'SSH and GPG keys'를 클릭해 키 추가 화면으로 이동후 오른쪽 위의 'New SSH key' 버튼을 클릭한다.


키 추가 화면

하단에 나타난 입력창에서 Title 입력창에는 등록할 키의 이름(아무거나 해도 상관없다. 그냥 어느 컴퓨터에서 무슨 용도로 등록했는지 기억할 수 있도록 하자)을 입력하고 Key 입력창에는 클립보드에 복사한 공개키 내용을 붙여넣는다. 'Add SSH key'버튼을 누르면 해당 계정의 비밀번호를 물어보고, 맞게 입력하면 ssh 키가 등록된다. 동일한 과정을 업무용 ssh 키로도 적용하자. 물론 깃허브는 업무용 계정으로 로그인해야겠지.

[ssh agent 등록]

[ssh key config 파일 생성]

~/.ssh/ 디렉토리에서 'config'이라는 이름의 파일을 생성하고 파일 이름을 다음과 같이 작성한 후 저장한다. 각각 호스트 personal은 id_rsa_personal 키로 git@github.com을 사용하고 work는 id_rsa_work 키로 git@github.com을 사용한다는 의미이다.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이제부터 personal과 work 각각의 약어를 이용해 깃허브 리모트 저장소를 연결/이용할 수 있다. 깃허브의 리모트 저장소를 추가한 후 ssh 주소를 복사한 후 git@github.com 부분을 git@약어로 교체해서 사용하면 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이제 개인 프로젝트와 업무 프로젝트의 깃허브 저장소를 자요롭게 사용할 수 있다. 굿 럭!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구본욱 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

댓글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15
swift에서 #pragma mark 쓰기
#17
NestedScrollView가 보여질 때 제멋대로 스크롤 되는 문제